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흔히 멍을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청소를 하다가도 물건을 옮기거나 이동을 할때 장애물에 부딪히거나 끼이게 되면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멍이 생기는 원인과 멍을 빨리 빼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멍 빨리 빼는 법
멍 빨리 빼는 법

 

멍이 드는 이유는?

우리가 알고 있는 멍은 어딘가에 몸이 충격을 가하게 되면 통증과 함께 피부에 색이 변화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때 피부색은 왜 변화하게 되는 걸까요?

 

우리 몸의 적혈구는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적혈구는 모세혈관을 통해 몸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면서 산소를 운반하게 되는데 이 모세혈관은 굉장히 얇기 때문에 충격에 잘 파괴가 되는 혈관입니다.

 

어떤 장애물에 의해 부딪혀 이 모세혈관이 파괴되면 피부속의 피가 고이게 됩니다. 우리가 일상속에서는 뽀족한 것에 의한 상처가 아니면 피부에서 피를 볼 수가 없지만 충격에 의해 이 혈관이 파괴되면 피가 피부에 스며들기 때문에 피부색의 변화로 눈에 보이게 되고 그게 바로 멍이 되는 것입니다.  

 

처음 멍이 들면 붉은색을 띄다가 혈액이 산화되면 푸른색으로 변하게 되고 멍이 나을 때쯤이면 황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우리 몸이 충격으로 인해 피부속에 출혈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반응입니다.

 

 

반응형

 

멍 빨리 빼는 법

냉찜질 다음 온찜질 

혈관 수축을 위해서 처음에는 멍이 든 부위에 아이스팩을 이용하여 냉찜질을 해줍니다. 한번 찜질할 때 10-15분 정도씩하고 찜질 후에는 30분정도 쉬었다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을 해주면 피가 밖으로 나오는 것을 막을 수 도 있습니다. 냉찜질 다음에는 온찜질을 해줌으로써 고여있는 혈액을 분산시켜줍니다. 

 

얼음찜질의 방법은 혈관을 축소시키는 작용과 동시에 부기감소에도 도움이 되므로 수술한 사람에게도 많이 권하는 찜질 방법입니다.

 

마사지

혈액순환이 활발하게끔 도와주는 마사지도 도움이 됩니다. 멍든 부위 주변을 마사지해주면 피부속의 응고된 혈액이 분산됩니다. 마사지는 초기 찜질로 대응을 해주고 난 뒤 이틀 후부터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멍이 들면 계란으로 멍든 부위를 마사지해주라는 말을 흔히 하는데요. 둥근 물체로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멍이 든 부위에 마사지를 하게 되면 멍 주위에 세포를 자극하여 피가 분산되고 흡수되는 것을 도와줄 수 있어서 멍이 빨리 빠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C, K

양배추, 녹차, 콩, 케일, 브로콜리 등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K는 섭취는 혈액 응고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에 충격을 가하지 않았는데도 멍이 자주 든다면? 

일상에서 흔히 생기는 멍은 수일내로 피부색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사라지는 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부딪히지 않았는데도 멍이 잘든다면 다른 질환이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 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몸의 영양이 부족하게 되고 이로 인해 멍이 들 수도 있습니다. 
  • 노인성 자반증 : 노인성 자반증은 피부가 살짝 긁히거나 스치기만 해도 피멍이 듭니다. 노화가 주된 원인으로 피부와 혈관이 약해지기 때문에 약한 충격에도 쉽게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 간기능 저하 : 간기능이 저하됐다면 부딪히지 않아도 드물게 여러 개의 점 모양으로 나타나거나 넓게 분포하는 상태로 멍이 나타나게 됩니다. 
  • 혈우병 : 혈액응고 인자가 결핍되어 나타나는 선천성 출혈성 질환인 혈우병은 관절 근육에 멍이 생깁니다.  
  • 혈관염 : 혈관벽의 면역계 이상이 생기면 염증이 발생하여 허혈이 일어나고 조직의 손상이 발생하게 되는 혈관염은 하지의 피멍처럼 보이는 자색반의 멍이 생깁니다. 
  • 하지정맥류 : 하지정맥류를 방치하게 되면 붓기가 심해지는 등의 피부질환이 생기는 동시에 멍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우리 몸의 멍은 보통 1주일 내로 피부색의 변화를 거쳐 없어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멍이 2주 이상 장기간 지속된다면 질환으로 인한 멍일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 때의 멍은 산소 공급이 안되고 계속 출혈이 되기 때문에 붉은색으로 유지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눈다래끼 가볍게 보면 안되는 이유 : 원인과 대처방법

장기간 코로나 펜데믹을 겪으면서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게 일상이 되어버렸고 또 그로 인해 얼굴부위 중에서 눈만 유일한 노출부위가 되었는데요.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을 하는

blog.life-hack.co.kr

 

 

반응형